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자연이 빚어낸 12가지 선물, 양양을 걷다
  • 가족여행
  • 낭만여행
  • 걷기여행

연인과 함께하는 낙산여행

  • 인쇄하기
  • 트위터
  • 페이스북

연인과 함께하는 낙산여행

'해오름의 고장' 양양을 대표하는 낙산여행

양양은 해오름의 고장이다.
양양(襄陽)이라는 두 글자만 보더라도 해오름의 고장임에 고개가 절로 끄덕여진다.
낙산사와 의상대, 낙산해변은 낙산도립공원에 속해 있으며, 아주 오래전부터 해오름의 고장 양양 을 대표하는 최고의 일출명소이자 양양에서 가장 아름다운 해변을 가진 보석같은 곳이다.

1일차

오늘 하루 바다를 맘껏 즐기자!
1979년에 지정된 낙산도립공원은 강현면에서 현북면의 동쪽 해안에 이르며 가장 남쪽 하조대까지 아우른다. 낙산해변은 낙산 도립공원의 중심에 있으며, 양양에서 가장 크고 아름다운 해변으로 잘 알려져 있다. 낙산해변에서 아름다운 바다를 즐기고, 양양 최북단의 물치항에서 맛있는 바다를 느껴보는 일정이 가장 무난하다.

교통편

동해고속도로 하조대IC → 양양, 고성 방면 7번 국도 → 도립공원 삼거리 → 낙산해변 → 양양 고성 방면 7번 국도 → 물치항

낙산해변

낙산해변은 강릉의 경포대해변, 동해의 망상해변과 함께 동해안의 3대 해변 중 하나로 1963년에 개장했다. 양양에서는 시설과 규모에서 첫 번째로 꼽는 해변이다. 사계절 내내 상시 개방되기 때문에 언제라도 바다를 만끽하고 싶을 때 찾을 수 있는 열린 해변이다. 호젓한 분위기는 없지만, 낙산해변 주변으로 다양한 숙박시설과 편의시설이 들어서 있어 여행하는데 큰 무리가 없다. 피서철에는 해변에서 각종이벤트 행사가 많고 다양한 레포츠도 즐길 수 있으며, 사계절 해변이 개방되므로 주말이면 항상 관광객들로 붐빈다. 낙산해변과 낙산사의 중간에는 작은 항구 낙산항이 있다. 낙산항은 원래 전진항으로 불렸다가 2008년에 낙산항으로 바뀌었다. 낙산항 주변으로 해안가에 바위들이 많고 낚싯대를 대여해 즉석에서 바다낚시도 할 수 있고, 선상 낚싯배들이 많이 정박해 있어 바다 위에서 짜릿한 손맛을 느끼는 낚시도 즐기고, 직접 회를 떠서 먹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이용안내

위치 :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전진리, 주청리, 조산리
전화 :
033-670-2519, (낙산도립공원관리사무소)
홈페이지 :
http://naksan.yangyang.go.kr

물치항

물치항은 양양의 가장 최북단에 위치한 항이다. 쌍천을 사이에 두고 양양과 속초의 경계를 이루는 곳이다. 물치(沕淄)라는 이름을 풀어보면 ‘아득하고 검게 물들이다’ 라는 뜻인데, 물치항 남쪽으로 흐르는 물치천 상류에 매장된 철광석과 노천광석의 철성분이 다량 합류되어 흐르면서 항상 검은 물이 흘러 이곳에 자연히 깊은 소를 만들었다하여 붙여졌다.
물치항은 물치해변과 활어회센터, 일출 명소인 송이등대 등을 끼고있어 많은 관광객이 찾는 곳이다. 특히 물치주차장은 설악 앞 바다의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에다 해맞이를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물치항의 긴 방파제 끝에는 빨갛고 하얀 쌍둥이 등대가 서 있다. 양양 최고의 특산물인 송이를 형상화했다. 기사문항이나 남애항에서도 볼 수 있듯이 지역특색을 살린 조형미를 갖춰 새로운 관광자원이 될 뿐 아니라 송이의 브랜드화에도 이바지 하고 있다. 방파제를 따라 송이등대까지 산책삼아 걸어보는 것도 좋다.

여행팁

물치어촌계 물치항 회센터는 양양에서 가장 큰 어촌계 회센터로 동해 앞바다의 싱싱한 회를 저렴하게 맛볼수 있는 곳이다. 회를 제외한 야채, 매운탕 비용은 별도다. 물치리 어촌계(033-671-8104)

2일차

최고의 일출명소, 의상대 일출과 낙산사
의상대사가 창건한 천년고찰 낙산사는 2005년 큰 산불로 소실된 아픔이 있지만 복원과 함께 옛 모습으로 거듭나고 있고, 바다를 끼고 절경을 연출하는 의상대와 홍련암 등은 꼭 둘러봐야 할 아름다운 곳이다.

교통편

물치항→강릉 방면 7번 국도→낙산사거리→낙산사→양양곤충생태관

낙산사

낙산사는 신라 문무왕 때 의상대사가 창건한 천년고찰이다. 오랜역사 뿐 아니라 푸른 바다에 기대 절경을 자랑하는 의상대와 홍련암을 비롯해 많은 문화유산을 간직한 사찰이다. 낙산사의 창건설화는 의상대사가 관음보살이 살고 있는 양양 땅을 찾으면서 시작된다. 의상대사는 동해에 관음보살이 살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친견하기 위해 양양의 해안굴을 찾아와 기도를 올렸다. 그러던 중 관음보살이 나타나 “앉은 자리 위에 한 쌍의 대나무가 솟을 것이니 그자리에 불전을 지어라”고 한 뒤 홀연히 사라졌다. 의상대사가 그 말을 듣고 나와 보니 대나무 한 쌍이 솟아나 있어 그 자리에 사찰을 짓고 낙산사라 지었다. 낙산사는 남해의 보리암, 강화 보문사와 함께 3대 관음도량으로 알려져 있다.
의상대사가 창건한 뒤 구산선문 가운데 강릉의 굴산사를 창건한 범일국사가 중건했고, 조선시대 때 세조가 오대산 상원사에 기도하러 갔다가 낙산사에 들른 뒤 크게 중창되었다고 전한다. 오랜 역사속에서 숱한 고난을 겪었다. 고려 때 몽고군의 침입으로 폐허가 됐고,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그리고 한국전쟁 때도 크게 화를 입었다.
지난 2005년 대형 산불이 발생해 많은 건물과 문화재가 소실되는 아픔을 겪었지만, 온 국민의 관심과 성원이 이어지면서 서서히 옛 모습을 되찾아가고 있다. 온갖 나라의 병화와 아픔을 다 겪은 셈이지만, 지금까지도 온전한 모습으로 많은 여행객들에게 감동을 선사하는 절집이다.
낙산사는 속세와 불가의 경계인 일주문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일주문을 들어서면 낙산유스호스텔까지 멋진 소나무 숲길이 이어진다. 사찰에서 쉽게 볼 수 없는 홍예문은 조선 세조 때 지어진 것으로 당시 강원도 26개 고을에서 돌을 하나씩 내어 쌓았다고 한다. 낙산사 경내에 들어서면 사방으로 복원공사가 한창이다. 가장먼저 만나는 원통보전과 칠층석탑이 옛 낙산사의 기억을 더듬게 한다. 소실 전에는 사천왕문과 보물 제476호로 지정되어 있던 동종이 보관된 범종각이 있었다. 지금은 산불의 높은 고온에 녹아 형체만 간신히 남은 동종의 잔해가 의상기념관 안에 전시되어 있다.
원통보전의 옆 담장을 따라 해수관음상으로 가는 길이 나 있다. 해수관음상 가는 길과 함께 ‘꿈이 이루어지는 길’이라는 표지판이 서있다. 해수관음상으로 가는 길은 소원을 빌기 위해 해수관음을 만나러 가는 길이니 ‘꿈이 이루어지는 길’이란 표현도 적절한 것 같다. 16m에 이르는 해수관음상 주변으로 망망대해의 풍광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북쪽으로는 양양의 끝자락인 물치항과 그 너머로 속초 땅까지 아스라이 보이고, 남쪽으로는 소나무와 어우러진 의상대와 남쪽해안이 길게 펼쳐져 보인다.
낙산사의 최고 절경은 의상대와 홍련암을 꼽을 수 있다. 의상대는 양양 최고의 일출명소로 손꼽히는 곳이다. 송강 정철의 관동별곡에는 의상대에서 해돋이를 보기위해 기다린다는 내용이 나오며, 시대를 풍미한 수많은 시인묵객이 의상대를 시로 읊고, 그림을 그렸다. 의상대와 의상대를 감싸듯 서 있는 소나무가 바다와 어우러진 풍경은 낙산사에서 꼭 봐야할 진경이다. 의상대 북쪽 암벽 위로 깃들어 있는 홍련암은 의상대사가 관음보살을 친견한 해안 석굴 위에 지어진 암자다. 홍련암 마루에는 지름 약 10cm 정도의 구멍이 뚫려 있는데, 구멍을 통해 일렁이는 바다를 볼 수 있다.

이용안내

위치 :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전진리 55번지
전화 :
033-672-2447~8
홈페이지 :
http://www.naksansa.or.kr
이용료 :
성인 3,000원(단체 30인 이상 2,500)
중ㆍ고 청소년 1,500원(단체 30인 이상 1,000)
초 어린이 1,000(단체 30인 이상 700)
주차료 :
대형 6,000원, 소형 3,000원

양양곤충생태관

양양곤충생태관은 낙산해변 입구에 있다. 2층 전관에는 국내외 1200여 종의 희귀한 곤충표본을 전시하고 있고, 곤충의 기원 및 전설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공간을 꾸며놓았다.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날개를 가진 나비나 비단벌레도 있고, 이제는 쉽게 볼 수 없는 풍뎅이나 사슴벌레의 표본도 만날 수 있다. 가장 인기있는 곳은 전시관 벽을 따라가며 설치된 관과 수조 속의 살아있는 생물들이다. 살아있는 곤충의 성장과정을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돌고기, 납자루 등의 어류와 물방개, 장구애비, 잠자리유충 등 수서곤충이 수조에서 살아 움직이는 모습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용안내

위치 :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동해대로 3094
전화 :
033-670-2329
이용기간 :
9:00∼18:00
입장료 :
대인 1,000원, 소인 700원
주차료 :
무료

여행팁

양양곤충생태관 1층은 양양관광안내소가 있어 필요한 경우 양양여행에 관한 문의를 할 수 있고, 양양여행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 (문의 : 033-670-2397)
낙산사에서는 템플스테이를 할 수 있다. 해돋이명상, 산행, 108배, 차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1박 2일 기준 1인당 3만원이며, 인터넷 접수가 원칙이다. (문의 : 033-672-2417)
낙산사의 의상기념관 공양실에서는 화재로 낙산사가 소실된 후 복원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애정을 보내준 분들을 위해 국수와 커피를 무료로 나눠주고 있다. (11:30∼13:00)
목록